춘천 사랑의교회

구유에 담겨진 상징

성경 말씀 : 누가복음 2장 1 ~ 7절

  1. 그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2.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되었을 때에 처음 한 것이라
  3.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4.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5. 그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하였더라
  6. 거기 있을 그 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7.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크리스마스에 대한 명언

그리스도의 탄생을 노래하라. 만일 당신이 이것을 노래하지 않는다면 무엇을 노래하겠는가? – 루터   

중심점은 베들레헴의 마굿간에 있다.  – 랄프 W. 쇼크만

예수께서 오신 목적과 이유는 세상의 지혜를 가르쳐 자신을 사랑하게 하기 위함이다.피터 아베랄

생각해 보기

오늘 우리는 말씀을 통해 크리스마스를 그저 즐기는 사람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영적인 의미를 알고 누릴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크리스마스의 영적인 의미를 찾아갈 수 있는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➀ 왜 하나님은 구유에 당신님의 아들을 두셨나?
➁ 왜 하나님은 천한 나귀의 밥그릇에 예수님을 두셨나?
➂ 왜 하필 베들레헴의 구유인가?
➃ 왜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나?

이 모든 건 우연한 사건이 아닌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이 질문의 답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놀라운 메시지를 전하고 계십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나귀와 구유가 의미하는 바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나귀는 겸손, 봉사, 미련, 고집, 어리석음, 가난한 사람의 벗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근동에서는 왕의 이동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나귀의 여러 특징이 있습니다.

➀ 온순함 : 복종적이기 때문에 어린아이에게도 순종합니다. 또한 겁이 많아 놀라거나 위험하면 그 자리에서 꼼짝하지 않고 가만히 서 있습니다.
➁ 고집이 있음 : 한번 비위가 틀어지면 그 자리에서 꼼짝도 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➂ 지구력 : 조그마한 체구, 어린 나귀도 100kg이상의 짐을 질 수 있습니다.
➃ 관찰력이 좋고 예리하며 섬세함 : 그렇기 때문에 말과 다르게 어린아이를 태우고 험한 길을 안전하게 갈 수 있습니다. 말을 탈 때는 낙상 사고가 발생할 때도 있지만 나귀를 탈 때는 낙상 사고가 없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나귀의 의미와 상징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➀ 어린양으로 대속하는 나귀 [출13:12-13, 민18:17]
모든 가축은 처음 태어난 것을 하나님께 돌리는데 오직 나귀의 첫 새끼만은 어린양으로 대속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람은 어린양 되시는 예수님의 대속함 없이는 결코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대속을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은 목이 뻣뻣한 백성이요.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➁ 고집과 갈라진 발굽, 하나의 위 [출33:5]
소, 양, 염소는 네 개의 위를 가지고 있어 되새김질을 할 수 있지만 나귀는 그러지 못합니다. 나귀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지만 되새김질은 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만 쉽게 잊어버리고 자신의 고집대로 살아갑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목이 곧은 백성이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나귀는 여러 장점을 자기고 있지만 고집과 하나의 위라는 치명적인 단점을 안고 있습니다. 나는 되새김질 할 수 없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늘 가까이하고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 앞에 내 고집을 꺾고 늘 회개하며 고개를 숙이는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구유 입니다.
구유는 여물통을 의미하며 때때로 외양간으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구유는 말의 구유가 아닌 나귀의 구유입니다. 예수님께서 담기셨던 구유는 집 밖이 아닌 집 안에 있는 구유였습니다.

구유는 나귀의 여물이 담기는 통입니다. 여기에는 많은 영적인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➀ 표적 [눅2:12]
예수님께서는 나귀와 같은 우리에게 생명의 양식으로 오셨습니다. 구유에 누이신 예수님은 우리에게 표적이 됩니다.
➁ 베들레헴 [눅2:4]
예수님께서 태어나신 장소는 베들레헴으로 번역하면 ‘빵의 집’, ‘밥의 집’입니다.
➂ 생명의 떡 [요6:48-50]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회개하지 않는 백성들에게 생명의 떡으로 오셨다고 자기선언을 하십니다. 이 영의 양식을 먹으면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영혼이 되살아나게 됩니다.

생명의 떡으로 오신 예수님께서는 썩어질 만나를 쫓는 삶을 살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지금 내가 가장 미련을 가지고 있는 만나가 무엇인지 고백해봅시다. 그리고 썩어질 양식으로부터 멀어지고 영의 양식을 풍성히 누릴 수 있는 삶을 위한 기도 제목을 세워봅시다.

성경은 죄와 허물이 있는 사람이 어떻게 천국으로 들어갈 수 있는가를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장면을 통해 보여줍니다. [눅19:29-31]
한 번도 누군갈 태운 적 없는 나귀 새끼, 즉 오직 예수님을 모시는 자만이 어린양의 대속을 통해 구원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제 우리는 처음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➀ 왜 하나님은 구유에 당신님의 아들을 두셨나? ⟹ 구유는 나귀의 밥그릇이기 때문입니다.
➁ 왜 하나님은 천한 나귀의 밥그릇에 예수님을 두셨나? ⟹ 예수님께서는 부정한 나귀의 생명의 떡으로 오셨기 때문입니다.
➂ 왜 하필 베들레헴의 구유인가? ⟹ 베들레헴은 ‘빵의 집’이라는 뜻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➃ 왜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나? ⟹ 부정한 나귀는 어린양이 아니면 대속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것은 태우지 않고 오직 예수님만을 주인으로 모시는 자가 구원을 얻기 때문입니다.

관리자

관리자

Add comment

Your Header Sidebar area is currently empty. Hurry up and add some widgets.